뉴스 및 공지

나라비전의 각 매체별 보도자료와 새로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보도자료 보안이 강화된 모바일 오피스 속속 구축 2010-09-27

보안이 강화된 모바일 오피스 속속 구축

 

 

나라비전, 모바일 메신저 솔루션 출시 [07-30 11:35]
나라비전, 커피빈코리아 통합관리 웹메일시스템 구축 [07-05 10:00]
통합 창원시, 지역통합과 함께 행정 업무용 메신저시스템 새롭게 구축 [06-25 14:26]
더보기 ≫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9월 28일 -- 최근 대기업마다 서로 경쟁적으로 모바일 오피스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모바일 오피스를 구성하는 주요 내용은 전자결재, 메일, 사내게시판, 메신저 등이 대표적이며, 경우에 따라 고객관리나 주문관리와 같은 별도의 메뉴가 포함되기도 한다.

모바일 오피스가 도입된 기업의 직원들은 빠르고 효과적인 업무환경이 마련되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업은 전체적인 업무능률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아직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도 서둘러 사업진행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일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모바일 환경이 보안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한발 물러서서 다른 기업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의 경우 분실이나, 통신구간의 해킹을 통한 내부 자료의 유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우려 속에서도 모바일 오피스 사업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하나 둘씩 보안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고 있다. 특히 ㈜나라비전 (대표이사 한이식 www.nara.co.kr)의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이러한 보안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한다.

지난 8월 모바일 메신저 제품을 런칭한 (주)나라비전의 “Kebi Mobile Messenger(깨비모바일메신저, 이하 깨비모바일)”의 경우 아이폰과 안드로이폰을 지원하며, 통신구간의 보안문제는 서버와 스마트폰의 구간 암호화 통신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고 한다.
나라비전 모바일 메신저 담당인 이홍규 과장의 말에 따르면 “국가표준 암호화 알고리즘인 ARIA로 개발된 256bit 암호화 통신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통신구간에서 해킹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은 휴대가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분실의 우려도 같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책도 필수 이다. 단말기에 저장된 개인 정보뿐만 아니라 모바일 오피스를 이용한 사내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깨비모바일의 경우는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스마트폰 자체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외에 아무런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분실된 스마트폰을 습득한 사람은 단말기내에서 어떠한 데이터도 찾을 수 없다.
만약 데이터 유출을 위해 메신저 서버에 접속을 시도한다면, 지정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쉽지 않다. 설령 ID와 비밀번호까지 알아냈다고 해도 분실신고를 받은 관리자가 계정과 단말기에 대한 접속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정보유출을 막을 수 있다.

나라비전은 이미 롯데정보통신과 계약을 체결하고 롯데건설의 모바일오피스 구축??비모바일을 우려하는 여러 기업 및 기관에서도 점차 모바일 오피스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관계자는 전했다.